서울시에서 진행하는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서울시에서 대학생들이 돈 걱정을 줄이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진행해 온 지원사업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진행하는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이란
서울시에서는 「서울특별시 대학생 학자금대출 이자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서울지역 대학생·대학원생」에게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대출받은 ‘일반 상환학자금’ 및 ‘취업 후 상환학자금’에 대한 대출이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이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상세

지원사업 상세
- 지원대상 이자: 2024년 7월부터 12월까지 발생한 학자금 대출이자
- 지원방법: 2024년 7월 ~ 12월 발생한 대출이자 중 지원금액만큼 대출원리금에서 차감하는 방식
- 신청기간: 2025년 2월 10일 (월) 10:00부터 3월 21일 (금) 18:00까지
- 결과공지: 2025년 6월 말 예정, 심사일정에 따라 지연될 수 있음
지원우선조건 및 지원 기준
- 소득7분위 이하의 서울지역 대학(원)생
- 한국장학재단 대출 신청일을 기준으로 하되, 한국장학재단에 소득분위 정보가 없는 경우, 2024년도 소득구간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 소득8분위 이상은 예산 등을 고려하여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원 여부 결정합니다
- 다자녀 가구 대학(원)생은 소득수준 제한 없습니다
- 다자녀 가구: 본인 또는 부모가 2명 이상의 자녀를 출산 또는 입양하여 양육하는 가구
- 졸업생은 졸업 후 5년 이내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우선순위 | 지원대상 | 지원범위 |
---|---|---|
1 | 소득 1~7분위 | 발생이자 전액 |
2 | 다자녀 (소득분위 무관) | 발생이자 전액 |
3 | 소득 8분위 이상 | 예산범위의 안에서 서울특별시 학자금대출 이자지원 심의위원회에서 이자지원 범위결정 |
신청 방법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지원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우선 서울시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아직 계정이 없으시다면 서울시 웹사이트로 가셔서 간단히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 확인
계정을 만드셨다면 대출이자 지원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다음 조건에 맞다면 신청 자격이 맞습니다!
-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공고일인 2025년 2월 10일 기준으로 주민등록 상 서울시에 거주 중
신청자가 지원 대상자와 동일인이 아니어도 부모나 형제자매가 대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 정보 등록
신청자격이 확인되었다면 신청자의 정보와 관련 서류를 등록하게 됩니다. 만약 지원대상자 본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면 ‘신청자 여부 확인’에서 ‘타인신청’을 선택한 후 신청하는 분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기본정보에 주소, 대학교/대학원, 학번, 전공, 그리고 한국장학재단 ID도 입력해야 합니다. 한국장학재단 ID를 확인하시려면 한국장학재단 웹사이트에서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증빙서류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빙서류 목록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정리해드립니다. 개인별로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르니 아래의 표를 자세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필수 서류는 재학증명서 혹은 졸업증명서입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쪽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지원대상자 | 제출서류 | 구비 서류 요건 |
---|---|---|
[필수] 재학생 (휴학생 포함) | 대학·대학원 재학증명서 | – 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재적증명서 등 2024년 2학기 재학, 6학기 이내 휴학 상태임이 확인되어야 함 ※ 직인 있는 서류로 제출(2025년 2월 10일 이후 발급 서류 인정) |
[필수] 졸업생 (졸업 후 5년 이내, 수료생 포함) | 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 | – 졸업증명서, 졸업장, 학위증, 수료증명서 등 졸업일자가 2020. 2. 10. 이후로 확인되어야 함 ※ 졸업(수료) 일자 명기, 직인 있는 서류로 제출(이전 발급서류 인정) |
다음은 다자녀 여부와 관련해서 필요한 서류입니다.
지원대상자 | 제출서류 | 구비 서류 요건 |
---|---|---|
[선택] 다자녀가구인 경우 | 가족관계증명서 | – 본인(본인의 자녀 2명) 또는 부모님 기준(본인 포함 형제자매 2명)으로 발급 – 발급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제외하여 발급 ※ 열람용은 인정되지 않음 |
다음은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청을 지원대상자 본인이 아닌 부모나 형제자매가 대신 신청하는 경우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지원대상자 | 제출서류 | 구비 서류 요건 |
---|---|---|
본인 외 제출인 경우 |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 – 2025. 2. 10. 이후 발급서류만 인정 본인 기준, 2025. 2. 10.이전부터 주민등록상 서울 거주 여부가 확인되어야 함 ※ 모든 신고일, 변동일 기재 (서울시 전입일 확인) 초본 제출 시 주소 이력 5년 – 발급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제외하여 발급 ※ 신청자가 본인인 경우 개인정보 제공 동의 시 공공마이데이터 정보가 제공되므로 제출 불필요 |
다음은 소득분위 정보가 없는 경우 필요한 서류입니다.
지원대상자 | 제출서류 | 구비 서류 요건 |
---|---|---|
소득분위 정보가 없는 경우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직장,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 – 2024년 기준으로 발급 1.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2. ‘민원여기요>개인민원’ 메뉴에서 관련 서류 발급 ※ 신청자가 본인인 경우 개인정보 제공 동의 시 공공마이데이터 정보가 제공되므로 제출 불필요 |
서류 등록을 모두 마치고 ‘신청접수’를 클릭하면 신청을 마치게 됩니다!
지원 최종결과 확인방법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최종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발표는 6월 말 정도로 예상되나 심사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년 상반기의 대출이자 지원사업 결과의 경우 2024년 7월 22일에 공지되었습니다. 결과는 서울시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신청하시고 나서 6월 말 이후에 다시 접속해보시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학자금 대출이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신청 기간 내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이 혜택을 받아 학업과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