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을 위한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서울시에서 대학생들이 돈 걱정을 줄이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진행해 온 지원사업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진행하는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이란

서울시에서는 「서울특별시 대학생 학자금대출 이자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서울지역 대학생·대학원생」에게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대출받은 ‘일반 상환학자금’ 및 ‘취업 후 상환학자금’에 대한 대출이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이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상세

서울시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설명

지원사업 상세

  • 지원대상 이자: 2024년 7월부터 12월까지 발생한 학자금 대출이자
  • 지원방법: 2024년 7월 ~ 12월 발생한 대출이자 중 지원금액만큼 대출원리금에서 차감하는 방식
  • 신청기간: 2025년 2월 10일 (월) 10:00부터 3월 21일 (금) 18:00까지
  • 결과공지: 2025년 6월 말 예정, 심사일정에 따라 지연될 수 있음

지원우선조건 및 지원 기준

  • 소득7분위 이하의 서울지역 대학(원)생
    • 한국장학재단 대출 신청일을 기준으로 하되, 한국장학재단에 소득분위 정보가 없는 경우, 2024년도 소득구간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 소득8분위 이상은 예산 등을 고려하여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원 여부 결정합니다
    • 다자녀 가구 대학(원)생은 소득수준 제한 없습니다
      • 다자녀 가구: 본인 또는 부모가 2명 이상의 자녀를 출산 또는 입양하여 양육하는 가구
  • 졸업생은 졸업 후 5년 이내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우선순위지원대상지원범위
1소득 1~7분위발생이자 전액
2다자녀 (소득분위 무관)발생이자 전액
3소득 8분위 이상예산범위의 안에서 서울특별시 학자금대출 이자지원 심의위원회에서 이자지원 범위결정

신청 방법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온라인 신청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지원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우선 서울시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아직 계정이 없으시다면 서울시 웹사이트로 가셔서 간단히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 확인

계정을 만드셨다면 대출이자 지원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다음 조건에 맞다면 신청 자격이 맞습니다!

  •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공고일인 2025년 2월 10일 기준으로 주민등록 상 서울시에 거주 중

신청자가 지원 대상자와 동일인이 아니어도 부모나 형제자매가 대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 정보 등록

신청자격이 확인되었다면 신청자의 정보와 관련 서류를 등록하게 됩니다. 만약 지원대상자 본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면 ‘신청자 여부 확인’에서 ‘타인신청’을 선택한 후 신청하는 분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기본정보에 주소, 대학교/대학원, 학번, 전공, 그리고 한국장학재단 ID도 입력해야 합니다. 한국장학재단 ID를 확인하시려면 한국장학재단 웹사이트에서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증빙서류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빙서류 목록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정리해드립니다. 개인별로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르니 아래의 표를 자세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필수 서류는 재학증명서 혹은 졸업증명서입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쪽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지원대상자제출서류구비 서류 요건
[필수] 재학생 (휴학생 포함)대학·대학원 재학증명서– 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재적증명서 등 2024년 2학기 재학, 6학기 이내 휴학 상태임이 확인되어야 함
※ 직인 있는 서류로 제출(2025년 2월 10일 이후 발급 서류 인정)
[필수] 졸업생 (졸업 후 5년 이내, 수료생 포함)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 졸업증명서, 졸업장, 학위증, 수료증명서 등 졸업일자가 2020. 2. 10. 이후로 확인되어야 함
※ 졸업(수료) 일자 명기, 직인 있는 서류로 제출(이전 발급서류 인정)

다음은 다자녀 여부와 관련해서 필요한 서류입니다.

지원대상자제출서류구비 서류 요건
[선택] 다자녀가구인 경우가족관계증명서– 본인(본인의 자녀 2명) 또는 부모님 기준(본인 포함 형제자매 2명)으로 발급
– 발급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제외하여 발급
※ 열람용은 인정되지 않음

다음은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청을 지원대상자 본인이 아닌 부모나 형제자매가 대신 신청하는 경우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지원대상자제출서류구비 서류 요건
본인 외 제출인 경우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2025. 2. 10. 이후 발급서류만 인정
본인 기준, 2025. 2. 10.이전부터 주민등록상 서울 거주 여부가 확인되어야 함
※ 모든 신고일, 변동일 기재 (서울시 전입일 확인)
초본 제출 시 주소 이력 5년
– 발급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제외하여 발급
※ 신청자가 본인인 경우 개인정보 제공 동의 시 공공마이데이터 정보가 제공되므로 제출 불필요

다음은 소득분위 정보가 없는 경우 필요한 서류입니다.

지원대상자제출서류구비 서류 요건
소득분위 정보가 없는 경우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직장,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2024년 기준으로 발급
1.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2. ‘민원여기요>개인민원’ 메뉴에서 관련 서류 발급
※ 신청자가 본인인 경우 개인정보 제공 동의 시 공공마이데이터 정보가 제공되므로 제출 불필요

서류 등록을 모두 마치고 ‘신청접수’를 클릭하면 신청을 마치게 됩니다!

지원 최종결과 확인방법

2025년 상반기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의 최종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발표는 6월 말 정도로 예상되나 심사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년 상반기의 대출이자 지원사업 결과의 경우 2024년 7월 22일에 공지되었습니다. 결과는 서울시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신청하시고 나서 6월 말 이후에 다시 접속해보시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학자금 대출이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신청 기간 내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이 혜택을 받아 학업과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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