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로그는 2025년 2월 현재 기준 총 58종의 외화에 대해 환전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전한 외화는 해외에서 결제하거나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래블로그에서 수수료 없이 환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트래블로그로 환전하려면 다음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하나머니 앱
- 하나머니로 충전할 원화가 들어있는 본인 명의의 계좌
만약 하나은행, 하나증권, 혹은 하나저축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의 계좌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타행계좌 연결방법을 먼저 읽어보시고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환전 절차
트래블로그로 환전하는 방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머니 앱을 실행하고 ‘무료환전’을 클릭합니다.
- 환전할 통화를 선택합니다.
- 환전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 환전 결과를 확인합니다.
외화 선택

앱을 실행시키면 현재 보유한 하나머니가 나오고 그 아래에 ‘무료환전’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충전할 통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통화’의 4종 통화가 상시로 무료 환전을 제공하는 통화들이고, 저는 여기서 일본 엔화를 선택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주요통화 밑의 목록에는 주요 통화 4종을 포함해 이벤트 기간 동안 환율 우대를 해주는 통화들이 모두 나와 있습니다.
금액 입력

환전할 때는 외화 혹은 원화를 기준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엔화의 경우, 최소 환전 단위는 100엔입니다. 만약 입력한 원화가 환전 시 100엔 미만이라면, 자동으로 100엔에 맞춰서 원화의 값이 재설정 됩니다. 환전할 금액을 입력하면, 수수료가 얼마나 절약되는지도 알려줍니다.
결과 확인

충전이 완료되면 이렇게 환전 결과가 표시됩니다. 환전 시점의 환율, 연결 계좌에서 충전한 금액, 외화 잔액, 그리고 면제된 수수료 등 종합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머니가 부족할 때는?

트래블로그로 환전할 때는 원화 하나머니가 외화 하나머니로 환전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현재 보유 중인 원화 하나머니가 부족하다면, 연결된 계좌에서 부족한 분을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부족한 분만큼 가져온 뒤, 원화 하나머니로 충전하고 이를 외화 하나머니로 환전하게 됩니다.
참고로, 외화 하나머니가 부족한 상태에서 결제를 하려고 하면, 부족한 부분은 연결된 계좌에서 자동으로 원화 하나머니로 충전, 그리고 나서 외화 하나머니로 환전이 된 다음에 결제됩니다. 이 때도 물론 100% 환율 우대가 적용됩니다.
수수료 절약 효과
제가 보여드린 예시에서는 927원 어치를 100엔으로 환전하면서 수수료를 16원 밖에 아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여행경비를 위해 환전하다 보면 수수료에서 적지 않게 아낄 수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제가 여행경비로 약 1000배인 100만원을 트래블로그로 환전했다면, 약 17,000원 정도의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트래블로그를 잘 활용하셔서 요즘 같은 고환율 시대에 더욱 경제적인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