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로그 카드는 해외 사용에 특화된 카드로서 주요 혜택으로 무료 환전,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그리고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면제를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일본 등 해외에서는 여전히 현금 사용의 비중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면 트래블로그로 일본 ATM을 이용해 현금을 인출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해외 ATM의 수수료 구성과 트래블로그로 일본 ATM에서 수수료 없이 인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ATM의 수수료 구성
해외 ATM에서 드는 수수료의 주요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제브랜드 수수료: 마스터카드 같은 국제브랜드의 로고가 있는 ATM에서 해당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부과하는 수수료 (마스터카드의 경우 이용금액의 1%)
- 해외서비스 수수료: 하나카드 등 카드사가 부과하는 수수료 (하나카드, 신한카드의 경우 건당 $3)
- ATM 운영사 수수료: 현지의 ATM 운영사 자체에서 돈을 인출할 때 부과하는 수수료
위의 수수료 가운데 트래블로그를 비롯한 주요 트래블카드들이 면제해주는 수수료는 국제브랜드 수수료와 해외서비스 수수료입니다. 현지 ATM 운영사의 수수료는 트래블로그 등 트래블카드에서 면제해주는 수수료가 아닙니다.
트래블로그로 일본 ATM에서 수수료 없이 인출하는 방법
그렇다면 현지 ATM 운영사의 수수료도 피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방법은 ATM을 잘 선택하면 됩니다. 트래블로그로 일본 ATM에서 수수료 없이 인출하려면 세븐은행 ATM과 이온(Aeon) 은행 ATM을 이용해야 합니다. 세븐은행를 기준으로 ATM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븐은행의 경우 세븐일레븐 안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븐일레븐 밖에 ‘ATM’이라고 써있는 지점에는 ATM이 있습니다.

카드를 넣은 뒤 언어는 ‘한국어’를 선택하고 ‘출금’을 누릅니다

출금 계좌는 ‘건너뛰기’를 눌러도 됩니다

비밀번호 네 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출금할 금액을 엔화로 선택하고, JPY로 된 금액을 선택합니다.
실제 거래 후기

위의 사진은 제가 트래블로그로 일본 ATM에서 4,000엔을 인출할 때의 화면입니다. 빛 반사 때문에 잘 보이지 않지만 두 번째 행에 ‘ATM 거래 수수료’가 0엔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M 위치

세븐은행 ATM 위치와 이온은행 ATM 위치를 찾아볼 수 있는 링크를 아래에 남겨드리겠습니다. 세븐은행의 경우, 도쿄나 오사카 같은 대도시에 여행 간다면 세븐일레븐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돌아다니면서 편의점이 보일 때 미리 인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