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보통 아파트 청약일정을 확인할 때는 청약홈이나 LH청약센터에서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고가 뜨면 10일 후에 청약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에 따라 앞으로 있을 청약일정이 미리 궁금할 수도 있고, 자금조달 계획을 세울 때 하루하루가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약일정을 조금이라도 일찍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약일정 일찍 확인하는 방법
청약일정을 남들보다 조금 일찍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소기업벤처부 (’중기부’)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검색창에 ‘특별공급’을 검색합니다.
- 서울, 경기, 부산 중 관심 있는 지역의 ‘주택특별공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해당 지역의 특별공급 관련 안내문들이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를 한 번 보겠습니다.

위의 방법에 따라 중기부 웹사이트에서 ‘특별공급’을 검색하면 서울, 경기 부산의 주택특별공급 메뉴가 나옵니다.

그 중 서울지역 주택특별공급 메뉴로 들어가면 얼마전에 뜨거웠던 ‘래미안 원페를라’의 기관추천 특별공급 안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페를라의 모집공고는 1월 17일 났고, 특공 청약접수는 2월 3일부터 시작했죠. 하지만 중기부 게시판에서는 2024년 12월 23일에 올라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집공고 발표 약 20일 전, 청약 시작으로부터는 약 한 달 전에 정보가 올라온 것입니다.

해당 글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시면 세부적인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모집공고마다 공개되는 정보의 수준은 다소 차이가 있긴 합니다. 어떤 곳은 타입별로 세대수가 나오기도 하고 어떤 곳은 특별공급 세대수만 나오기도 하고, 일반분양이 몇 세대인지만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도 이 글에서 다루려는 전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나옵니다.
다른 지역의 청약일정 확인하는 방법
서울, 경기, 부산 외의 지역의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심 있는 지역의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웹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대구 지역의 정보를 알고 싶다면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웹사이트를 검색해 찾아가시면 됩니다. 그 다음 ‘공지사항’ 메뉴로 들어가서 ‘공급’ 또는 ‘주택’으로 검색하면 해당지역의 일정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고가 미리 올라오는 이유
청약에는 잘 아시다시피 특별공급이라는 게 있습니다. 특별공급에도 생애최초, 다자녀 등 여러 유형이 있는데, 그 중 기관추천이라는 유형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해당되는 기관에서 발급하는 추천서류가 필요한 유형이고, 그 추천서류를 받은 사람이 특공일에 청약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해당 기관에서는 기관추천 희망자를 모집해야 하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른 경로보다 먼저 관련 정보를 알려야 하는 것입니다.
중소기업벤처부 웹사이트 이용의 장점
- 청약일로부터 약 한 달 전에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민간, 공공 일정을 모두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불확실한 계획이 아닌 가까운 시일 내에 공식 발표가 날 일정입니다.
마무리
청약일정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입니다. 정보를 일찍 얻을 수 있다면 사람에 따라 호기심 해소가 될 수도 있고, 계획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약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주기적으로 제가 소개해드린 이 방법을 통해 앞으로 있을 일정을 미리 확인하시고 주택 마련 계획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